centos 및 패키지 설치

클라우드 서버 구축

먼저 AWS 나 GCP 에 centos 7 64비트 서버를 구축한다. AWS EC2는 1년 동안 free tier 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나 그 이후로는 약 20$ 정도의 비용이 든다. RDS까지 합하면 한달에 40$ 이상 비용이 청구가 된다.

만일, 상용 서버라면 AWS나 GCP를 사용하는게 바람직하지만 테스트 용도나 개발용도라면 저렴한 비용의 스마일서버같은 국내 클라우드서버를 사용하는게 더 좋을수 있다. AWS의 약 1/5의 비용으로 E2와 같은 사양의 클라우드 서버를 구매할 수 있다. 스마일 서버는 https://www.iwinv.kr/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사전준비

root 패스워드를 변경하고 centos 계정 패드워드도 변경한다.

최초 설치 후 yum 패키지를 업데이트 한다.

#은 루프 계정으로 실행한다는 의미이다.

자바설치

openJDK보다 오러클 자바를 설치하도록 하자.

오러클사이트에 가서 64비트 리눅스 버전의 다운로드  링크를 복사후 아래처럼 설치한다.

다운로드를 받은후 ftp로 서버에 옮길 필요없이 바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 수 있다. 아래는 하나의 예이다.

MariaDB 10.3 설치

먼저 아래와 같이 repo를 만든다.

마리아 DB 10.3 저장소 repo를 등록하였으므로 이제 yum으로 설치할 수 있다.

마리아 DB를 시작하였으면 mysql_secure_installation 명령어로 환경 설정을 한다.

/etc/my.cnf 화일을 열고 아래와 같이 한글 설정을 한다.

설정이 끝나면 DB를 restart 해야 바뀐 내용이 적용된다. 만일 DB를 이미 만들었다면 이미 만들어진 DB에는 한글 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DB를 삭제하고 다시 만들어야 한다.

DB 생성 및 user 생성 한다. 아래는 testdb 라는 DB를 생성하였고, tester 라는 유저명과 123456 이라는 패스워드를 부여하였고, tester 유저에게 testdb의 모든 권한을 할당하였다.

DB 백업 스크립트

mysql dump 명령어로  -A 옵션을 사용하여 모든 데이터베이스를 backup_2018xxxx.sql 형식을 저장한다.

find 명령어로 3일 이 지난 sql은 삭제한다.

crontab 명령을 이용해서 매일 새벽 4시에 실행한다.

만일 DB에 문제가 있어서 백업된 DB에서 복구하고자 한다면 아래 명령을 사용하면 된다.

방화벽 설정

firewalld 를 사용하는 방법

iptables로 방화벽 설정하는 방법

이렇게 설정한 정보들은 메모리상에 등록되기 때문에 리부팅시에 설정 정보가 없어진다. 리부팅 후에도 설정정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저장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