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런트엔드 개발툴 – Webstorm

프런트엔드 개발환경 설정은 여기를 참고하자.

백엔드 개발툴 – IDEA

개발툴은 무료툴인 eclipse 보다 http://www.jetbrains.com 에 intelliJ IDEA를 사용한다. jetbrains 개발툴에 여러가지가 있는데, 자바관련 개발툴이 IDEA이다. 이 툴은 자바개발 + 웹 개발이 합쳐진 툴이므로 IDEA를 구매하면 웹개발툴인 Webstorm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대학교 이메일이 있다면 학교 이메일로 라이선스를 요청하면 1년 무료 라이선스를 받을수 있으며 라이선스 구매 비용은 약 50만원 정도인데, 1년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그 다음해에는 20%정도 할인된 비용으로 구매가 되고 그 다음해에는 그보다 더 할인된 비용으로3년까지 계속 좀 더 할인된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다.

Ultimate 버전에는 데이터베이스 접속하기 위한 DataGrip 라는 툴이 포함되어있고 리팩토링 기능 등 community 버전에는 없는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Ultimate 버전을 사용하도록 하자.

DB 접속툴 -DataGrip

http://www.jetbrains.com 에서 DataGrip 툴을 다운로드 받는다.

가운데에 쓰여져있는것처럼 many databases, one tool 이다.

myslq에접속하기 위해서 workbench를 다운로드 받고 oracle에 접속하기 위해서 SQL developer 를 다운받는 DB 마다 다른 툴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가 없다. 이거 하나면 거의 모든 데이터베이스에 동일한 UI로 접속이 가능하다.

Docker

운영환경이라면 DB를 AWS RDS로 구동하거나 docker로 구동할 수 있겠지만, 로컬환경에서 Docker 에 원하는 DB의 이미지를 구동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다.

윈도우 기반 docker 설치하는 방법은 https://eastflag.co.kr/window-docker/ 를 참고하자.

Rest API 테스트 – Postman

REST API를 만들고 테스트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테스트 툴이 있지만 크롬확장팩이면서 stand alone으로 사용가능한 postman 하나로 충분히 모든 테스트가 가능하다. 또한 폴더별로 관리가 가능하며 로그인을 하면 자기 아이디로 테스트 결과를 저장한후에 언제 어디서나 공유할수 있다. 개인별로 공유도 가능하지만 팀이면 팀별로도 공유도 가능하다.

구글에 postman download로 검색하면 크롬 확장팩인 다음 주소가 안내된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postman/fhbjgbiflinjbdggehcddcbncdddomop  앱을 추가하고 실행하면 스탠드얼론으로 실행이 된다.

위 그림은 스탠드 얼론으로 postman을 실행한 화면이다. 왼쪽에 프로젝트별로 폴더로 정리되어있고 폴더 아래 다시 하위 폴더로 정리를 하였다.

HTTP 네트워크 패킷 캡쳐 툴 – fiddler

https://www.telerik.com/download/fiddler 으로 가서 http 패킷 캡쳐 프로그램인 fiddler 을 다운로드 받는다.

http 프로토콜의 header 와 body 부분을 raw 형태로 볼수 있다. 에러가 생겼을때 protocol 을 raw 형태로 봐야 알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물론 http 프로토콜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