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때 제일 많이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툴은 Workbench로 알려져 있는데, IDEA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툴로 테이블을 생성해보겠다. GUI로 작업할려면, 데이터베이스 선택후 New > table 선택후 + 기호를 눌러서 컬럼을 추가시켜준다.

해당 테이블을 선택후 우클릭후에 Sql Script > source Editor를 선택하면 DDL 구문을 아래와 같이 얻을수 있다.

GUI로 혹은 sql 구문을 실행해서 테이블을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보인다.

 

 

IDEA 데이터베이스 툴 사용법

idea 툴로 select 를 할려면 먼저 select를 할려는 테이블을 선택후 상단 data editor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좌측에 select 된 결과가 나타난다.

이번에는 GUI로 insert 를 할려면 상단에 +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하단에 hero_id의 경우는 auto increment가 되어있기 때문에 입력할 필요가 없고 나머지 필드는 default 값들이 입력되어있을것이다.  디폴트가 null인 경우 등등. 이 부분에 적당한 값을 입력하면 상단에 submit 버튼이 활성화된다. 이 버튼을 누르면 insert가 일어난다.

GUI로 업데이트하는 경우도 insert 하는 경우와 비슷하다. 수정할려는 값을 더블클릭하면 입력창으로 바뀐다. 아래에서는 fast 컬럼을 더블클릭한 후에 fastwalking로 수정하였다. 그러면 다시 상단에 submit 아이콘이 활성화 될것이고 이버튼을 클릭하면 commit이 일어나게 된다.

GUI로 삭제하는 경우는 맨 좌측 번호를선택하면 해당 열이 전체 선택될 것이다. 그러면 상단 – 버튼을 클릭하면 submit 버튼이 활성화 될 것이고 클릭하면 commit이 일어나게 된다.

직접 쿼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단 Jump to console => new console을 클릭한다.

그러면 좌측에 콘솔창이 나타난다. 여기에 쿼리문을 입력한 다음에 상단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하단에 실행결과가 나타난다.